티벳탄 마스티프

티벳탄 마스티프는 가축경비견(Flock Guard)과 마스티프(Mastiff) 혈통 사이의 사라진 연결고리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티벳탄 마스티프는 다른 대부분의 마스티프들 보다 긴 털을 가지고 있고, 등위로 말려 올라간 꼬리를 가지고 있지만, 오리지널 마스티프를 찾을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 왔다.

티벳인들이 오늘날 존재하는 혈통을 얻기 위해서 원형의 마스티프와 다른 개들을 교배시켰을 가능성이 있다. 그것에 대한 해답은 티벳의 신비에 묻혀졌지만, 감사하게도 이 혈통은 남아있다. 유사시대 이후로-또는 그 이전부터-그리고 현재 이 종은 서방 세계, 주로 미국과 유럽에서 확실히 현대에 존재하는 혈통들의 조상이다. 몸이 날렵하며, 가축을 지키는 Bhotia와 더 넓은 지역을 지키는 타상카이(Tasang Kyi), 이 두 형태의 마스티프는 티벳의 마을 사람들과 라마승들에게 도움을 주어왔다. 타상카이는 수 세기 동안 고결함과 종교적인 명령들을 보호했다. 강아지는 생후 두달째부터 사나워질때까지 묶여서 길러진다. 사실상 이 마스티프에 대한 티벳 이름은 Do-Kyi 인데, 이것은 ‘묶어 둘 수 있는 개’라는 뜻이다. 체인을 해놓거나 묶어둠으로써 공격성을 더 강하게 하여, 이 개들은 마을 전체를 보호하는 명예를 얻게 되는 것이다. 영국의 반도그(Bandog)들처럼 티벳탄 마스티프는 낮에는 묶여있고, 밤에는 풀려나게 된다. 이 습관 때문에 이 혈통은 공격을 받으면 자신을 방어하면서도 다른 개들이나 가축들과는 잘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티벳인들은 이 개의 가슴에 있는 흰점은 용감한 마음을 나타내는 좋은 표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꼬리의 하얀 끝부분은 유약함을 나타내기 때문에 잘라낸다. 티벳의 원주민들은 그들의 개들에게 야크소의 꼬리부분의 가느다랗고 뻣뻣한 털을 이용하여 깃을 만들어 준다. 이 털은 빨간색으로 염색 되어져서 티벳탄 마스티프가 이깃을 쓰게 되면 개는 더 크고 더 위협적으로 보여진다.
이 티벳의 개들은 알렉산더와 함께 “세계의 지붕”으로부터 유럽의 여러 나라들에 걸쳐 긴 여행을 했다. 그리고 그 장소들에서 오늘날의 마스티프와 가축경비견의 많은 혈통들의 씨를 뿌렸다.

현대의 티벳탄 마스티프는 한 세기 이상을 티벳 이외의 장소에서 알려져왔다. 1880년대에 웨일즈의 왕자는 적어도 한 종류는 소유하고 있었고, 1930년대에는 이 혈통에 관한 영국의 기준이 있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달라이 라마로부터 선물로 두 마리를 받았다. 다른 개들은 개 운송용 상자의 바닥에 불법적인 약물봉지들을 숨겨서 들여오는 마약 밀수업자들에 의해 미국에 도착했다. 이 마약 상인들은 세관의 인스펙터들이 감히 무서워서 운송상자를 조사 할 수 없도록 가장 크고 가장 사나운 티벳탄 마스티프들을 미국에 들여왔다.

이 범죄의 긍정적인 측면은 여러 종류의 티벳탄 마스티프들이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을 빠져나와 관심있는 사육자의 손으로 들어오게 되었다는 점이다. 다른 개들은 좀더 전통적인 루트를 통하여 들여왔다. 티벳탄 마스티프는 현재 많은 유럽국가들과 아시아 국가들에서 인지되어지고 있고, 북미와 유럽지역에 이 개들의 사육을 위한 국립기관들이 있다. 미국에서의 티벳탄 마스티프는 경호와 썰매를 끌때 그리고 가족의 컴패니언으로서 사용되어져 왔다. 미국의 티벳탄 마스티프협회는 오로지 유전적으로 건강한 개만을 교배시키도록 권한다. 육체적인 건강함뿐만 아니라, 사육자들은 적절한 방어적 경향과 안정적인 가족 중심의 기질을 가진 개를 선택하도록 조언을 받는다. 암태는 1년에 단 한번 출산한다.

이 혈통은 “인상적인 크기, 난공불락의 모습 그리고 위대한 힘”의 거인적인 기질과 연결되어져 왔다. 적당한 몸무게와 잘 유지된 환경, 적절한 운동으로 커다란 혈통에 자주 나타나는 많은 전염병 문제들을 미리 방지하도록 사육자들은 권한다.

종종 테리베어로 묘사되어지는, 8주가된 털이 복슬복슬한 강아지는 자기 구역에 대한 강한 감각과 그것을 지키려는 본능을 가진 크고 초연한 개로 성장할 것이다. 사회화 작업, 훈련 그리고 개의 조련은 일찍 시작 되어져야 한다. 그들의 사납고 방어적인 본능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사납고 방어적인 본능에도 불구하고, 이 개들은 그들 자신의 가족에게는 온순한다. 그들의 고향에서는 아주 작은 어린애일지라도 이 개를 쉽게 부릴 수 있다. 티벳탄 마스티프들은 그들의 자연적인 산악지역의 혹독한 기온에도 저항할 수 있도록 사육되어졌다.

 

원 산 지 티벳
체 고 56~71cm 체 중 60~99kg
운 동 량 ☆☆☆☆☆ 그 룹 워 킹